본문 바로가기
건설산업을 위한 카스웍스/건설산업에서 활용하기

서울시 건설공사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 ver.2, 카스웍스 하나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by 카스웍스 2024. 5. 13.

 

 

 

 

서울시 건설공사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 ver.2 배포

 

 

서울시는 작년 3월 ‘건설공사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8월에는 일부 개정된 내용을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촬영과 편집, 제출이 실효성이 떨어지고 건설현장 여건상 매우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해서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을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이번엔 매뉴얼 자료와 함께 온라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웹문서로도 제작되었습니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서와 가이드 영상을 제작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해 민간 건설 현장에서의 도입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에 다양한 IT기술 활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카스웍스가 보유하고 있는 기능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기록관리 촬영 대상 공사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자치구 발주 100억 이상 모든 공사현장은 민자 사업을 포함해 전경촬영, 중요공종촬영, 검측촬영, 상시촬영 등 전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억 이상 100억 미만 공사는 5개 주요공종 검측촬영과 중요공종촬영을 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5개 주요공종은 보, 기둥,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거푸집 동바리입니다.

 

민간 공사 현장에도 5개 주요공종 검측촬영은 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공사를 하게 되면 동영상 기록관리를 꼭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 세부 촬영 방법, 동영상 제출 방법

 

전경촬영과 중요공종 촬영, 검측촬영 (보 검측 촬영, 슬래브 검측 촬영, 기둥 검측 촬영, 거푸집 동바리 검측 촬영, 콘크리트 타설 검측 촬영)과 상시 촬영이 있는데요. 하단 정리한 표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비용 계상

 

 

이번 매뉴얼에서 눈에 띄는 항목이 바로 비용 계상 부분입니다. 동영상 편집 비용은 공사비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노임 단가는 일 174,216원으로 책정되어 있고 동영상 편집 소요 시간은 건당 60분, 동영상 편집 단가는 건당 21,777원입니다. 동영상 촬영과 편집비용이 계상 가능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부담을 덜어줘 공사현장에 동영상 기록관리를 꼭 도입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카스웍스 하나면 모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배포된 서울시 ‘건설공사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 ver.2’에 포함된 모든 내용이 카스웍스에서 구현되고 있습니다.

 

 

카스웍스의 CCTV, 검측용 카스웍스캠, 타임랩스, 동영상 편집기 등 다양한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카스웍스를 활용해 동영상 기록관리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카스웍스 솔루션

 

 


손쉬운 현장관리를 위해서

카스웍스는 공사현장의 실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현장의 쉬운 사용성을 목표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공사현장 뿐 아니라 시공 회사나 인테리어 회사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도 끊임없이 소통하고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